비리비리 브랜드 아이콘
비리비리 마스코트

 

비리비리 유튜브 소개 영상

 

비리비리(Bilibili)는 중국 젊은이의 대표적인 온라인 사교공간이다. 2007년 첫 2차원 문화공간 사이트로 AcFun이 출범했으나, 후발주자인 Bilibili에게 역전당했다.  
[출처: 중앙일보] 중국을 사로잡는 2차원 경제는 무엇?

 

. 비리비리의 성공과 전략

1.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들이 특정 지역과 연령대를 공략.

2. 애니메이션 덕후를 위한 컨텐츠라는 특성

 . 2010년 중반쯤 중국 내에서 이 사이트가 화제가 된 건 바로 일본 애니메이션 판권을 통째로 구입.

 . 왠만한 방영중 애니메이션의 판권을 사왔으며, 지속적으로 방영 종료된 애니메이션 판권도 사들이는 중.

 . 텐센트 등 사이트에서도 광고가 있다는 것만 제외하면 애니메이션이나 드라마를 무료로 볼 수 있었지만

   2010년대 후반부터는 서서히 유료화의 폭을 넓혀가며 불법공유 사이트를 압박해서 힘들어진 상태.

   덕분에 비리비리는 중국 덕후들이 모여드는 계기가 된 강자 사이트가 되었다.

 3. 텐센트, 비리비리의 2대 주주가 되다. 12.3%의 지분 보유

  . 텐센트, 中 최대 애니 '비리비리' 3600억 투자

  . 주요 주주는 텐센트, 타이거 글로벌매니지먼트, 웰스파고, JP모건, 블랙락

 4. 최근엔 1300억원(8억 위안)에 롤드컵 결승 독점 중계권을 계약

 5. 게임 및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통한 매출 확보가 주 수입원이었으나,
    최근엔 사업다각화를 통해 중국의 게임 제한 이슈에서 게임 비중을 줄이는 모습을 보이며 긍정적 요인을 보임.

 

. 정회원제를 통한 사업 확장

 1. 탄막 사용의 제한 : 일반사용자는 20글자, 정회원은 글자 수 제한이 없으며 채색탄막이나 고급탄막 사용 가능.

   . 탄막? : 영상안에서 흘러가는 자막을 속칭하는 용어

 2. 탄막의 권한 차이 및 레벨에 따라 영상 로딩 속도의 변환.

 3. 정회원만 MAD 및 MMD 영상에 댓글 달기 가능.

 4. 게임분야에서는 소녀전선, 음양사, 요리차원, 붕괴3, 벽람항로 등을 프로듀싱 및 서비스.

  : 최근엔 벽람항로나 명일방주와 같은 게임을 중국 내 비리비리를 통해서 서비스하는 유튜버도 생겼다.

 

[Youtube]

[Youtube]

 

. 사이트 분야 카테고리.

 a. 동화 : MAD무비(2차원 컨텐츠를 음악에 맞춰 짧게 편집한 영상)와 MMD(게임 캐릭터가 춤추는 댄스영상)

 b. 애니메이션 : 

 c. 음악 : 중국인들이 직접 작사 작곡한 아마추어 음악가부터 애니 OP, ED, OST 포함하여 악기 연주등 다양하게 업로드한다.

 d. 춤 : MMD 영상을 따라 춘 민속무용, 힙합, 비보이 등 춤 관련 영상들은 여기 다 올라온다.

 e. 게임 : PC, Online, 리듬 등 분류된 게임이 올라온다.

 f. 과학기술 : 과학기술에 대한 얼리어덥터들의 카메라, 스마트폰 체험기나 인터넷 강의 등이 업로드된다.

 g. 생활 : 유머, 일상, 음식, 동물 등 다양한 일상물들이 업로드된다.

 h. 귀축 : 온갖 약 빨고 만든 영상들이 올라오는 곳.

 i. 유행 : 화장부터 헤어스타일, 패션, 악세서리 등 외모에 관련된 것들이 업로드된다.

 j. 광고 : 유저들이 광고를 올려서 따로 메뉴를 만들어 올리도록 유도하고 있다.

 k. 오락 : 연예게 관련 영상들.

 l. 영화/드라마 : 영화 드라마. 한드, 일드 일부도 상당히 많다고 함.

 m. 광장 : 비리비리가 주최하는 이벤트와 서비스 게임들이 있음.

 n : 생방송 Live

 

[비리비리 사이트]

 

비리비리 사이트

 

[펑티모, 비리비리에 오다]

 . 19년 9월 30일, 도유TV(DoutuTV)에서 마지막 방송 이후, 19년 12월 23일 비리비리에서 펑티모가 첫 생방송을 시작했으며, 이 때부터 비리비리 트래픽이 급증하기 시작했다.

 . 시간은 한국시간 밤 12시 20분을 기록하고 있었으나, 실시간 시청중인 회원은 351만명이었다. (역시.. 중국은 뭘해도..)

 . 1월 4일 기준으로, 구독자 수는 1억 1700만.

 

비리비리 BJ, 펑티모 실시간 351만명 시청중

 

 

한국 게임 스트리머 대도서관 구독자가 179만명인 것을 감안하면

실시간 시청자 수 351만명은 어마어마했다.

 

20년 1월 5일 기준

 

[펑티모가 오기 전, 비리비리 1위 BJ 게임 스트리머]

 . 펑티모가 오기 전부터 비리비리 1위인 BJ, 시간은 한국시간 밤 12시 40분을 기록하고 있었으나, 시청자 수는 62만명을 기록하고 있었다.

 

비리비리 1위 BJ 실시간 62만명 시청중

 

[비리비리 2019 Glory 올스타게임즈 대상방송]

 . 게임 및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오타쿠 문화를 선도하는 사이트로써 역시 올스타게임즈 영상이 가장 핫 했다.

 . 20년 1월 5일 저녁 8시 기준으로 실시간 98만명을 기록하고 있었다.

 

비리비리 2019 올스타게임즈 실시간 방송 98만명 시청중

 

[Youtube와 Bilibili의 추세] by Google Trend

 . 아는 사람도 알 수 있겠지만, 최근 유튜브의 사이트 트래픽은 지속 하락중에 있다.

 . 그에 비해 비리비리는 중국내에서 2016년을 기점으로 트래픽 상승세에 돌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

 

 

 

[비리비리 주가 차트, 일봉]

 . 추세돌파, 전 고점 저항 맞고 조정.

 

비리비리 Chart.

 

 

[손익계산서]

 

 

 

[대차대조표]

 

 

[현금흐름표]

 

 

 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