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리비리(Bilibili)는 중국 젊은이의 대표적인 온라인 사교공간이다. 2007년 첫 2차원 문화공간 사이트로 AcFun이 출범했으나, 후발주자인 Bilibili에게 역전당했다.
[출처: 중앙일보] 중국을 사로잡는 2차원 경제는 무엇?
. 비리비리의 성공과 전략
1. 중국의 동영상 플랫폼들이 특정 지역과 연령대를 공략.
2. 애니메이션 덕후를 위한 컨텐츠라는 특성
. 2010년 중반쯤 중국 내에서 이 사이트가 화제가 된 건 바로 일본 애니메이션 판권을 통째로 구입.
. 왠만한 방영중 애니메이션의 판권을 사왔으며, 지속적으로 방영 종료된 애니메이션 판권도 사들이는 중.
. 텐센트 등 사이트에서도 광고가 있다는 것만 제외하면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를 무료로 볼 수 있었지만
2010년대 후반부터는 서서히 유료화의 폭을 넓혀가며 불법공유 사이트를 압박해서 힘들어진 상태.
덕분에 비리비리는 중국 덕후들이 모여드는 계기가 된 강자 사이트가 되었다.
3. 텐센트, 비리비리의 2대 주주가 되다. 12.3%의 지분 보유
. 텐센트, 中 최대 애니 '비리비리' 3600억 투자
. 주요 주주는 텐센트, 타이거 글로벌매니지먼트, 웰스파고, JP모건, 블랙락
4. 최근엔 1300억원(8억 위안)에 롤드컵 결승 독점 중계권을 계약
5. 게임 및 애니메이션 컨텐츠를 통한 매출 확보가 주 수입원이었으나,
최근엔 사업다각화를 통해 중국의 게임 제한 이슈에서 게임 비중을 줄이는 모습을 보이며 긍정적 요인을 보임.
. 정회원제를 통한 사업 확장
1. 탄막 사용의 제한 : 일반사용자는 20글자, 정회원은 글자 수 제한이 없으며 채색탄막이나 고급탄막 사용 가능.
. 탄막? : 영상안에서 흘러가는 자막을 속칭하는 용어
2. 탄막의 권한 차이 및 레벨에 따라 영상 로딩 속도의 변환.
3. 정회원만 MAD 및 MMD 영상에 댓글 달기 가능.
4. 게임분야에서는 소녀전선, 음양사, 요리차원, 붕괴3, 벽람항로 등을 프로듀싱 및 서비스.
: 최근엔 벽람항로나 명일방주와 같은 게임을 중국 내 비리비리를 통해서 서비스하는 유튜버도 생겼다.
[Youtube]
[Youtube]
. 사이트 분야 카테고리.
a. 동화 : MAD무비(2차원 컨텐츠를 음악에 맞춰 짧게 편집한 영상)와 MMD(게임 캐릭터가 춤추는 댄스영상)
b. 애니메이션 :
c. 음악 : 중국인들이 직접 작사 작곡한 아마추어 음악가부터 애니 OP, ED, OST 포함하여 악기 연주등 다양하게 업로드한다.
d. 춤 : MMD 영상을 따라 춘 민속무용, 힙합, 비보이 등 춤 관련 영상들은 여기 다 올라온다.
e. 게임 : PC, Online, 리듬 등 분류된 게임이 올라온다.
f. 과학기술 : 과학기술에 대한 얼리어덥터들의 카메라, 스마트폰 체험기나 인터넷 강의 등이 업로드된다.
g. 생활 : 유머, 일상, 음식, 동물 등 다양한 일상물들이 업로드된다.
h. 귀축 : 온갖 약 빨고 만든 영상들이 올라오는 곳.
i. 유행 : 화장부터 헤어스타일, 패션, 악세서리 등 외모에 관련된 것들이 업로드된다.
j. 광고 : 유저들이 광고를 올려서 따로 메뉴를 만들어 올리도록 유도하고 있다.
k. 오락 : 연예게 관련 영상들.
l. 영화/드라마 : 영화 드라마. 한드, 일드 일부도 상당히 많다고 함.
m. 광장 : 비리비리가 주최하는 이벤트와 서비스 게임들이 있음.
n : 생방송 Live
[비리비리 사이트]
[펑티모, 비리비리에 오다]
. 19년 9월 30일, 도유TV(DoutuTV)에서 마지막 방송 이후, 19년 12월 23일 비리비리에서 펑티모가 첫 생방송을 시작했으며, 이 때부터 비리비리 트래픽이 급증하기 시작했다.
. 시간은 한국시간 밤 12시 20분을 기록하고 있었으나, 실시간 시청중인 회원은 351만명이었다. (역시.. 중국은 뭘해도..)
. 1월 4일 기준으로, 구독자 수는 1억 1700만.
한국 게임 스트리머 대도서관 구독자가 179만명인 것을 감안하면
실시간 시청자 수 351만명은 어마어마했다.
[펑티모가 오기 전, 비리비리 1위 BJ 게임 스트리머]
. 펑티모가 오기 전부터 비리비리 1위인 BJ, 시간은 한국시간 밤 12시 40분을 기록하고 있었으나, 시청자 수는 62만명을 기록하고 있었다.
[비리비리 2019 Glory 올스타게임즈 대상방송]
. 게임 및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오타쿠 문화를 선도하는 사이트로써 역시 올스타게임즈 영상이 가장 핫 했다.
. 20년 1월 5일 저녁 8시 기준으로 실시간 98만명을 기록하고 있었다.
[Youtube와 Bilibili의 추세] by Google Trend
. 아는 사람도 알 수 있겠지만, 최근 유튜브의 사이트 트래픽은 지속 하락중에 있다.
. 그에 비해 비리비리는 중국내에서 2016년을 기점으로 트래픽 상승세에 돌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
[비리비리 주가 차트, 일봉]
. 추세돌파, 전 고점 저항 맞고 조정.
[손익계산서]
[대차대조표]
[현금흐름표]
'투자정보 > 기업(종목)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태양광 산업 정리 (0) | 2020.05.05 |
---|---|
중국 애플 웨어러블 기기(콩나물) 공급사 입신정밀(002475) (0) | 2020.02.13 |
BOE, Visionox, 삼성디스플레이 국내 디스플레이 장비 수주 현황 19년 하반기~20.1.4 (0) | 2020.01.04 |
미국 문서 관리 플랫폼/솔루션 제공기업 '도큐사인' (NYSE:DOCU) (0) | 2019.12.17 |
전기차 및 배터리 소재 Value Chain (0) | 2019.12.05 |